타이어 교환시기

타이어나라는 고객님의 안전한 주행을 위해 타이어 상식을 주기적으로 안내해드립니다.



겨울 동안 안전한 드라이빙을 위해 윈터타이어를 장착하셨던 분들이라면 주목해보세요. 

오늘은 언제쯤 윈터타이어를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한 지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타이어는 노면의 상태 및 계절 변화에 민감한 편입니다. 계절에 맞는 타이어를 선택해주는 것이 중요한 이유 중 하나이지요. 윈터타이어를 일반 타이어로 교체하는 시기는 언제가 적절할까요? 보통 기온이 영상으로 올라가는 3월을 권장합니다. 세부적으로는 기온이 가장 낮게 떨어지는 저녁~새벽 기온을 기준으로 합니다. 일반적으로 윈터타이어는 영상 7도 이하에서 제 성능을 발휘하도록 개발되었습니다. 만일 강원도와 같은 산간지방이나 눈이 많이 오는 지역이라면 4월 초까지는 윈터타이어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산간지방은 터널, 교량이 많고 노면의 물기가 새벽이면 금방 얼기 때문입니다. 애초에 윈터타이어는 일반타이어와 비교했을 때 고무의 재질과 디자인부터 다른데요. 대부분의 윈터타이어는 일반타이어 보다 부드러운 재질의 고무(컴파운드)를 사용해 낮은 온도에서도 쉽게 딱딱해지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노면과 마찰할 때 충분한 접지력을 발휘하도록 해서 겨울철 제동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지요. 





이렇게나 다른 윈터타이어와 일반타이어. 그렇다면 만일 사계절 내내 윈터타이어를 사용하게 된다면 어떤 일이 발생하게 될까요?


윈터타이어는 차가운 노면과 눈길, 빙판에 맞춰 제작되었기 때문에 높은 온도의 마른 노면에서 지속 운행 시 연료 효율이 떨어지거나, 마모 속도가 빠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정한 시기에 사계절 혹은 여름용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윈터타이어를 교체할 때는 가까운 매장을 방문해 전문적으로 타이어 교체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가올 다음 겨울을 위해 타이어를 말끔하게 세척해주면 더할나위 없겠죠?



효율적이고 스마트한 드라이빙은 타이어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잊지마세요!



출처 - 한국타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