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상식

타이어나라는 고객님의 안전한 주행을 위해 타이어 상식을 주기적으로 안내해드립니다.
타이어효율등급제도란?
타이어 에너지소비효율등급제는 타이어의 회전저항과 젖은 노면 제동력을 측정해 이를 각각 1등급부터 5등급까지 등급화한 것으로 소비자가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전자 제품을 선택하듯 고효율 타이어를 선택할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타이어 에너지소비효율 등급 제도의 도입은 타이어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 유용한 구매 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개요
타이어 에너지소비효율 등급 제도는 에너지소비효율 등급표시제와 최저에너지소비효율 기준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에너지소비효율 표시제
소비자가 고효율 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상품에 에너지소비효율 등급 기준(1~5등급)을 마련하고 이름 표시

최저에너지소비효율 기준제
일정 소비효율 수준 이하 상품의 생산/판매를 제한하기 위하여 타이어 에너지소비효율의 최저기준을 지정


글로벌 친환경 라벨 규제 진행현황 표





연비효율 표시




연비효율은 회전저항(RR, Rolling Resistance)을 기준으로 측정합니다. 회전저항은 볼이나 타이어와 같은 둥근 물체가 평면에서 일정한 속도의 직선으로 운동하는 동안 발생하는 저항을 의미합니다. 이 저항은 주로 물체의 변형, 표면의 변형 또는 두 가지 모두의 변형에 의해 발생합니다. 다른 요인으로는 휠 반경, 전진 속도, 표면 접착력 및 접촉 표면 사이의 상대적 미세 미끄러짐이 포함됩니다. 이 저항은 주로 휠이나 타이어의 재질 및 지면 종류에 따라 결정됩니다.

 

젖은노면 제동력 표시



젖은 노면 제동력(Wet Grip)은 브레이킹 성능을 의미하여, 안전성에 관련된 타이어 성능입니다. 회전저항이 낮은 타이어는 연비효율성에서는 유리하나 도로가 젖어 있을 때 도로와의 밀착성이 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이어 에너지소비효율 등급제에서는 Label에 젖은 노면 제동력을 연비효율과 함께 기재하도록 규제하고 있습니다.